추성훈 씨가 먹었다는 10억짜리 위스키, 사실일까?
결론부터 말하면 사실이다!
위스키란?
먼저 위스키가 무엇인지 알고 마시자! 위스키는(Whisky)는 곡물(밀, 수수 등)을 효모를 발효시켜 양조한 후 숙성시키는 알코올이며 주로 높은 도수(알코올 함유량은 41~61%)로 제조 된 것.
위스키의 종류는 혼합 방식에 따른 3가지 구분
- 싱글몰트 위스키(Single Malt Whisky)
- 블렌디드 몰트 위스키(Blended Malt Whisky)
- 블렌디드 위스키(Blended Whisky)
싱글몰트 위스키란? 한 양조장에서 오로지 몰티드 보리를 사용하여 제조되는 위스키를 말합니다. 다른 양조장에서 생산된 위스키와 혼합되지 않은 원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블렌디드 몰트 위스키란? 둘 이상의 양조장에서 생산된 싱글 몰트 위스키를 혼합하여 만든 위스키를 말합니다. 즉, 다른 양조장에서 생산된 몰트 위스키를 혼합하여 제조합니다! 단 몰트 위스키 이외의 술은 혼합하지 않는다는 것!
블렌디드 위스키란? 여러 종류의 위스키를 혼합하여 만든 위스키를 말합니다. 주로 다양한 몰트 위스키와 그레인위스키를 혼합하여 제조되는 것을 블렌디드 위스키!라고 합니다. 목 넘김이 부드러운 것이 특징이라면 특징!
그렇다면 과연 전참시에 등장한 10억짜리 위스키 대체 어떤걸까?
2020년 일본 주류회사 산토리에서 100개 한정으로 최고급 위스키 ‘야마자키 55년(700mL)’을 출시, 55년간 숙성시킨 제품의 가격은 한 병에 300만 엔(약 3100만 원)!!! 해당 위스키가 홍콩 경매장에 나왔는데 무려 약 10억 원... 에 낙찰! 됐다고 합니다.
이래서 위스키 재테크라는 말이 나오는 걸까요??
그렇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불법! 일반인은 투자목적으로 위스키를 사고파는 게 불가능하다는 점!


위스키를 음미하는 방법
- 첫째, 위스키 잔에 따른 색상을 살펴보기 - 숙성과정에 오크동과 상호작용하여 형성된 색상을 살펴보자
- 둘째, 향 맡기 - 위스키 잔을 들어 가볍게 휘어서 향을 맡는다. 다양한 향을 갖고 있는데 과일, 꽃, 허브 등등의 향이 느껴보자.
- 셋째, 입에 맛보기 - 작은 양의 위스키를 입에 머금고 조용히 향과 맛의 변화를 경험한다. 입의 첫-중간-끝을 느껴보자.
- 넷째, 후각과 입감 느끼기 - 위스키를 삼키고 나서 후각으로 느껴보자.
위스키를 음미하는 것은 개인의 취향과 경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즐기고, 다양한 위스키를 경험해 봐서 자신만의 즐김 방식을 발견해 보자!
마무리, 위스키 추천
위린이인 제가 요즘 빠진 위스키를 공유드린 음미하는 방법으로 소개하고 마치겠습니다!
명칭: Hibiki Master`s Select
주종: Japanese Blended Whisky
도수: 43%
가격: 면세가 136,000원
중간 채도를 지닌 옅은 주황빛이 돌며 바닐라의 달콤한 향과 코코아 향이 올라오며
바닐라와 달콤한 맛이 느껴지고 고소한 향이 올라오는 위스키. 데일리로 강추
감사합니다.